마케팅이란 무엇일까? [1편] / 부제 : 마케터의 자격과 조건

안녕하세요! 마이트입니다!

 

저는 대한민국 90%에 속하는 중소기업인입니다.

보통의 삶, 일반적인 삶, 평균적인 삶을 지금은 꿈꾸고 있지만 더 나은 더 높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마케팅'이라는 직무에 대해 공부하고 그 내용을 공유하려 합니다.

 

먼저 마케팅이 무엇인지, 나도 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습니다.

 

마케팅은 무엇일까?

 

마케팅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활동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활동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그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죠 (최종적으로 소비유도)

 

마케팅의 정의 또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 고객을 이해하고, 만족시키며, 유치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통합된 활동의 집합으로 정의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데 목표를 두죠

 

그럼 나도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

 

마케팅은 현대 비즈니스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그러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자격과 조건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어떤 조건을 갖춘 개인이나 팀이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을까요?

 

 

마케터의 자격 6가지

마케터의 자격 6가지 꼽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저도 아래의 자격을 모두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만, 일단 어떠한 자격이 필요한지 알아본 후 함께 독자와 함께 채울 수 있도록 글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1. 교육 및 전문성
마케팅 관련 학위 또는 자격증
- 마케팅, 광고, 경영 등과 관련된 학위나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경우.
업계 경험
- 관련 분야에서의 군무 경험이 있거나 인턴십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은 경우.
2. 분석적 사고력
데이터 분석 능력
- 통계학, 경영학 등과 같은 분야에서의 기초 지식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
시장 조사 능력
- 고객 행동, 경쟁사 동향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3.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성
-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 구두 및 서면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팀과의 원활한 소통 능력.
4. 산업 및 시장 이해
산업 지식
- 해당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경쟁 환경, 법규, 동향 등을 파악하는 능력.
소비자의 해동 이해
- 고객의 니즈(필요)를 파악하고 이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5. 끊임없는 학습과 개선의지
새로운 트렌드 익히기
- 디지털 마케팅, 소셜 미디어 등 새로운 트렌드와 도구를 학습하고 적용할 의지와 능력.
자기 계발
- 업계 동향을 주시하며 자기 전문성을 끊임없이 향상하기 위한 의지.
6. 팀원과의 협업 능력
팀워크
- 다양한 팀원들과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며,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능력.
리더십
- 팀을 이끄는 리더십과 의사결정 능력.

 

다음에는

마케팅의 자격 6가지를 채울 수 있는 방법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