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라면 절대 알고있어야 할! 핵심 마케팅 용어 14가지

안녕하세요.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하는 마이트입니다.

오늘은 마케터라면 무조건 알고 있어야 할!
핵심 마케팅 용어 14가지를 준비했습니다.

 

광고부분에 쓰이는 기본 용어!

 

노출

: 시행한 광고가 유저에게 노출 또는 그 횟수 (중복 포함)

도달
: 실제 광고에 도달한 고객의 수 (보통 중복값을 제외)

 

클릭률 CTR (Click Through Rate)
: 광고를 본 사람 중 클릭한 사람의 비율

 

전환율 CVR (Conversion Rate)

: 방문자가 의도된 행동을 한 비율
(행동이란 실제 구매, 참여, 가입 등...)

 

ROAS (Reutrn on Ads Spending)

: 광고비 대비 수익발생에 대한 비율

: (매출/광고비) x 100으로 계산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1명 획등 당 사용한 비용(금액)

 

이탈

: 사이트에 방문하였으나 활동(체류) 없이 나가는 것

 

체류시간

: 사이트를 방문해서 떠날때까지의 시간

 

MAU (Monsthly Active User)
: 월별 활성 사용자 수 (중복없이)

 

DAU (Daily Active User)
: 일별 활성 사용자 수 (중복 없이)

 

광고비 지출 부분에 쓰이는 기본 용어!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청구되는 과금되는 형태

: 노출 횟수랑 상관없이 실제 클릭을 했는지

 

CPM (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당 비용
: 1000회 노출될 때마다가 과금되는 형태

 

CPA (Cost per Action)
: 행동 횟수당 과금되는 형태

: 유저가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과금

 

CPT (Coust per Time)

: 시간당 비용
: 기재 시간 동안 노출하는 것만으로 과금되는 형태

 

 

대표적인 마케팅 2종류

 

퍼포먼스 마케팅 (가장 효과적이며 대표적)

: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을 반복하는 마케팅 (발행 -> 성과 -> 개선 -> 발행 -> 성과 *반복)

: 성과 목표를 정하고 이를 도달하기 위해 계속적인 노력을 진행하는 마케팅

: ex. 인스타그램 광고를 집행하고 ROAS 250%를 목표로 한다면, 해당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 소스(이미지, 영상)나 소재를 테스트해 보고 카피라이팅을 고쳐보고의 행동을 반복하는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
: 고객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 고객을 분류하여 각각에게 필요한 마케팅을 활용하여 구매율을 높이는 마케팅

: ex. 닭가슴살 3개월치를 구매한 고객이라면 3개월 뒤 즈음 재구매할 확률이 높기에 이러한 고객들을 분류하여 프로모션 행사(할인, 쿠폰)를 발송하여 구매율을 높이는

 

다음에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사용하기 위해!
마케팅 데이터 분석 사이트를 포스팅해 보겠습니다.